본문 바로가기
취미사무소

[테니스 입문 방법] 레슨은 반드시 필요할까? 어떤 레슨을 받아야 할까?

by 변호사 기옥 2021. 3. 23.


1. 테니스 레슨의 필요성
 
   테니스를 독학으로 시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등으로 제대로 된 자세를 몸에 익히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처음에는 테니스의 룰, 예의 등을 배우는 것도 어렵습니다. 장비에 대해 질문하는 것도 마땅하지 않죠. 
  어느 것이든 마찬가지지만, 테니스를 시작하는 것도 결국 '실행력'이 중요합니다. 일단 레슨을 먼저 결제하세요. 그러면 배우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디서, 어떤 레슨을 받아야 할까요?

2. 테니스 레슨의 종류
 
  테니스 레슨은 크게 실내 테니스 레슨, 일반(실외) 테니스 레슨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레슨 코치님은 대부분 선수 출신이지만, 선수로서 이력이 얼마나 화려한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자기가 잘하는 것과 남을 잘 가르치는 것은 별개의 영역이라고들 하죠.

  실내 테니스 레슨의 장점은 1) 날씨에 구애받지 않으며 2) 공을 많이 쳐볼 수 있다. 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단점도 뚜렷합니다. 1)코트의 길이, 너비, 질감에 대한 감을 익히기 어렵습니다. 통상 실내 테니스 레슨장은 일반 코트의 반 정도의 너비를 가진 레슨용 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2) 다른 레슨자들과 게임, 렐리를 통해 공과 친해지는 것이 필요한데, 공과 친해지기 어렵습니다.

  일반 테니스 레슨의 장점은 1) 테니스 코트의 감을 익힐 수 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테니스 공을 어느 정도 세게 쳤을 때, 어디에 낙하하고, 어느 정도 튀어 오르고, 튀어 올라서 어디까지 가는지에 대한 감이 결국 테니스 실력을 결정한다고 봅니다. 실내 테니스 레슨은 이 부분에서 불리합니다. 2) 다른 레슨자들과 게임, 랠리를 즐기며 테니스와 친해질 수 있다. 저는 이 부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내 테니스 레슨만 받다가 재미가 없어서 그만두는 분들이 많아서요. 물론 이 부분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레슨을 통해 교정한 자세가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아마추어입니다. 선수처럼 정교한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좋지만, 무엇보다 '재미'가 1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취미와 직업은 구별해야 하니까요.
  단점은 1)날씨에 구애받는다. 특히 장마철에는 레슨이 많이 취소되곤 합니다. 2) 거주지역에서 먼 곳까지 나가야 할 수 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의외로 실외 테니스 레슨을 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3. 소결
 
  결론적으로, 저는 일반 테니스 레슨을 추천합니다. 실외에서 테니스를 배우면서 먼저 테니스 공과, 테니스 게임과 친해지는 것이 1순위라고 생각해요. 그 후에 어느정도 랠리와 게임이 가능해졌을 때에는, 자세 교정을 위해 주거하는 곳과 가까운 곳에 실내 테니스 레슨을 잡아 놓는 것이 이상적이라 생각합니다.